[마케띵] 2023년 1월 넷째 주, 마케팅 트렌드 소식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마케띵] 2023년 1월 넷째 주, 마케팅 트렌드 소식
2023/ 01/ 27

즐거운 설 보내셨나요? 연휴가 끝나면서 1월도 마무리되고 있는데요. 올해 3월에는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이미 지난해 3월부터 일부 남미 국가에서 시범적으로 운영 중인 새로운 요금제가 빠르면 오는 2분기 도입될 수 있다고 하네요. 계속해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CU, 유튜버 빠더너스 콜라보 상품 출시

 

이미지 출처: BGF리테일

 

CU가 109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빠더너스’의 문상훈님과 함께 ‘해피구미 아이구셔'를 단독 판매합니다. 해피구미 아이구셔는 빠둥이(빠더너스의 애청자를 뜻하는 표현)인 BGF리테일의 MD가 직접 협업을 제안해 만들어졌는데요. 해피구미 아이구셔는 헛개나무 열매가 들어간 숙취 해소 젤리이며 총 22종으로 구성된 빠더너스 캐릭터 스티커 2종도 랜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쿵야 레스토랑즈’ 이모티콘 출시 하루 만에 1위

 

이미지 출처: 넷마블

 

넷마블 ‘쿵야 레스토랑즈’의 카카오톡 이모티콘 <양파쿵야의 줏대 있는 하루>가 1020에게 많은 선택을 받아 출시 하루 만에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에서 1위를 달성했어요. <양파쿵야의 줏대 있는 하루>는 최근 MZ 세대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는 캐릭터 ‘양파쿵야’의 일상 모습을 담아낸 이모티콘인데요. 양파쿵야가 등장하는 ‘쿵야 레스토랑즈’ 인스타그램도 개설 9개월 만에 팔로워 9만 명을 기록하여 인기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트리플, 공휴일 맞춤 여행 캘린더 공개

 

이미지 출처: 인터파크

 

인터파크가 운영하는 여행 플랫폼 트리플에서 공휴일에 맞춘 여행 캘린더를 공개했어요. 올해는 주말과 대체공휴일을 포함하여 모두 117일을 쉴 수 있으며 올해 가장 길게 쉴 수 있는 시기는 9~10월이라고 합니다. 추석 연휴와 개천절, 한글날 사이에 4일의 연차를 내면 최장 12일의 휴가가 가능해 장거리 여행에 적합하대요. 트리플에서는 이 기간에 옥토버페스트가 열리는 독일 뮌헨이나 단풍이 절정인 캐나다 토론토 여행을 추천했습니다. 

 

 

셀카가 AI 아바타로? ‘스노우’의 셀피 기반 서비스

 

이미지 출처: 네이버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인증샷이 올라오고 있는 AI 아바타 사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사진들은 카메라 앱 ‘스노우’의 AI 아바타 생성 서비스를 통해 만들어졌는데요. 사용자가 업로드한 10~20장의 셀피 이미지를 바탕으로 AI가 수채화, 영화 등 다양한 스타일의 이미지를 만들어 준대요. 본인과 닮은 다양한 이미지를 살펴보는 재미가 있는 만큼, AI 아바타 생성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보름 만에 2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모으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틱톡이 발견한 새로운 콘텐츠 소비 방식 5가지

 

이미지 출처: 틱톡

 

틱톡이 국내 유저들의 특징을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 소비 방식 5가지를 공개했습니다. 국내 틱톡 유저들은 일상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서 틱톡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정보를 함께 나누고 추천하며 커머스까지 연결되는 커뮤니티 문화를 형성하고 있대요. 게다가 2022년 2월 최대 동영상 제한 시간이 10분까지 연장되면서 콘텐츠 패턴이 변화하여 방송 다시보기 같은 긴 콘텐츠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2023년 틱톡 트렌드 리포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추모 프로필’ 기능 도입 

 

이미지 출처: 카카오

 

고인의 휴대폰을 해지하거나 휴면 상태가 되더라도 카카오톡 프로필이 ‘알 수 없음’ 상태로 변경되지 않고 프로필 공간에서 고인을 추모할 수 있도록 ‘추모 프로필’ 기능이 오픈되었습니다. 추모 프로필에게는 선물하기, 송금하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지만 1:1 채팅방을 통해 추모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요. 추모 프로필 전환 시 고인의 카카오톡 내 모든 그룹 채팅방에는 ‘OO님이 기억할 친구로 전환됐다’는 메시지와 함께 자동 나가기 처리가 진행됩니다. 추모 프로필은 고인의 직계가족의 신청을 통해 전환할 수 있으며 신청 시 5년간 유지되고 추가 연장 시 10년까지 유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타겟 추천’으로 잠재고객 넓혀볼까

 

이미지 출처: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 ‘타겟 추천’ 기능이 신규 오픈되었습니다. 타겟 추천이란 선택한 관심사나 구매의도 카테고리의 타겟 집단과 가장 유사한 카테고리를 확장 추천해 주는 기능인데요. 광고의 잠재고객 도달 범위를 넓혀 광고를 더 많이 노출시키거나 브랜드에 적합한 판매 셋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단, 너무 많은 카테고리를 선택할 경우 추천 결과가 광범위하고 타겟 집중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프두, 유튜브 쇼츠형 팝업 출시

 


 

온 사이트 마케팅&마케팅 자동화 서비스 이프두에 유튜브 쇼츠형 팝업이 출시되었습니다. 유튜브 쇼츠는 전 세계적으로 하루 평균 300억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만개의레시피나 닥터포헤어 같은 이프두 고객사들에서도 쇼츠 콘텐츠를 활발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쇼핑몰 내에서도 유튜브 쇼츠 콘텐츠를 활용하실 수 있도록 리치팝업에 동영상 - 유튜브 쇼츠 유형을 추가했습니다. 정성껏 제작하신 쇼츠 콘텐츠, 이제 쇼핑몰에서도 쉽게 노출하세요!

 

새 소식 더 보기


마케팅트렌드마케띵2023